> 탈모유형 > 정수리탈모
정수리탈모란? 정수리 탈모는 정수리 부위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락되는 탈모유형을 말합니다.
정수리 탈모는 일상생활에서 관찰하기 힘들기 때문에 탈모가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발견 못하여 방치되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가르마, M자 탈모와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가르마부위가 넓어지면서 정수리로 확대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한의학적으로 본 '정수리탈모'의 혈자리
-
정수리 부위는 독맥(督脈)의 백회혈이 위치하는데, 독맥은 신정(腎精, 신장의 정미로운 기운, 선천적인 근본)을모발에 공급하여 굵고 윤기있고 풍성하게 합니다. 동의보감에서 모발은 신에 속한다고 했으며, 신정이 충분하면 윤기가 나고 흑색을 띠며, 신정이 부족하면 모발이 가늘어지고 빠진다고 하였습니다. 독맥을 통해 신정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게 되면 정수리와 전두부 탈모가 나타나게 됩니다.
∗독맥 : 아랫배에서 시작하여 꼬리뼈 부위로 나와 척추를 따라 머리, 윗입술까지 인체 후면의 정중앙을 따라 흐르는 경락으로 인체의 양기를 감독하는 역할을 함
- 불필요한 열을 만드는
스트레스, 식단관리 - 신(신장)기능강화
- 체형불균형 치료
-
case01
- 성별:
- 남성
- 연령:
- 30대초반
- 진행기간:
- 1년이상
- 치료기간:
- 3개월
- 2017.03.05~2017.06.12
-
case02
- 성별:
- 여성
- 연령:
- 23세
- 진행기간:
- 1년
- 치료기간:
- 3개월
- 2016.01.20~2016.04.24
- 신정부족(腎精不足), 모발건강을 담당하는 신장의 문제
- 동의보감에서는 남자는 신체 특성상 신장의 정이 부족하여 신이 허해지기 쉽다고 했습니다. 신장은 혈액을 화생화여 모발을 영양하고 모발을 검고 윤기 있게 만드는 장부이며 노화를 담당하는 장부로, 신장이 약해지면 호르몬대사의 균형이 깨어지고 야간빈뇨나 전립선질환 등의 비뇨기 문제나 성기능을 포함한 하초의 기능 전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소위 보신(補腎)이라고 하는 신장기능의 강화가 탈모치료의 핵심입니다.
- 잘못된 식습관으로 생긴 열의 정수리 몰림 현상
- 고지방, 고탄수화물 위주의 식습관, 지나친 음주습관, 화를 내는 상황이 많아지면 체내의 불필요한 열을 생산합니다. 이러한 열은 위로 올라가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머리의 가장 위에 있는 정수리에 영향을 주어 정수리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 구부정한 자세와 정수리 부분의 장력 증가로 인한 손상
-
구부정한 자세는 승모근과 흉쇄유돌근을 포함한 어깨와 목부위의 근육들을 경직시키고 두피로 가는 혈액순환을 막을 뿐 아니라, 두피자체의 움직임을 둔화시켜서 정수리 부분의 장력이 증가하므로 정수리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승모근과 흉쇄유돌근의 근막은 머리의 모상건막과 이어져 있어서 구부정한 자세로 인해 등부위가 이완성으로 긴장되면 머리를 싸고 있는 모상건막을 당기게 되는데, 이때 가장 힘이 많이 가해지는 곳이 정수리가 됩니다. 승모근과 흉쇄유돌근을 정수리 탈모 근육이라 하기도 합니다.
- O자형 탈모
- 정수리 부근의 모발이 알파벳
‘O’자의 형태로 동그랗게
탈락하는 Type
- 형태
- 정수리를 부근의 모발이 O자 형태로 동그랗게 탈락하는 형태
- 진행
-
- [초기] 정수리(두정부)부위의 모발이 가늘어지며, 탈락하는 형태로 시작
- [말기] 헤어라인까지 탈모가 진행되어 결국 후두부의 모발만 남게 됨.
탈모원인에 따른 몸치료를 통해
신체항상성 유지의 회복과 강화로
탈모 치료와 재발방지
- 탈모는 항상성유지 실패로 인한 신체불균형과 부조화의 신호
- 항상성의 유지의 실패로 인해 인체가 자기조절 능력을 상실하여 오장육부에 문제가 생기면 탈모와 함께
그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탈모는 항상성 유지 실패로 인한 신체불균형과 부조화의 신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탈모치료는 전반적인 신체조절능력, 항상성을 회복하는 것으로부터 출발되어야 합니다.
-
- 탈모의 원인 개선(생활습관, 수면, 식습관, 스트레스, 운동 및 자세)
- 두피문제 개선, 회복(각질, 모공상태, 발적, 염증)
- 탈락량 감소 및 정상화
- 신생모 유도, 양모, 육모 환경 형성
혈액순환 이상과 장부기능의 약화로 인해 정상적으로 모근에 영양이 공급되지 못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통해 모근의 성장을 유도하고 모발이 잘 자랄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
- 신생모 발모, 양모, 육모 과정
- 두피로의 영양공급과 면역증강이 이루어지면서 모발형성과 성장에 기여
- 체질적 균형을 회복한 후 항상성조절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체질보약 처방
- 탈모 외의 기타 동반 증상들이 치료되는 시기
회복치료를 통해 장부의 기능 및 체질의 불균형이 회복된 것을 기반으로 하여 두피로 갈 수 있는 기혈순환을 원활히 하여 모근에 영양공급을 촉진/강화하고 모근의 성장을 이루어내는 것입니다.
-
- 탈모치료 효과의 지속/유지
- 항상성유지를 통한 탈모재발방지
- 생활습관 관리를 통한 탈모의 근본원인을 지속적으로 관리